2024/08 4

짝퉁일수도 있지만 백만원을 쓴 이유: The Beauty of Bootleg

예술, 재주 예와 재주 술자를 사용한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재주를 뜻하는 문화는 어느 순간부터 과연 ‘이게 진짜인가’라는 질문의 언제나 쫓기곤 했습니다. 음악을 들어도, 영화를 봐도, 그림을 그려도 ‘과연 이 예술이 ‘진짜’ 인가’라는 질문은 언제든지 따라오곤 했습니다. 그림이나 흔하게 말하는 ‘아트’들은 어느 순간부터 그 작품에 대한 미적인 부분보다 그 작품이 정품이라는 증명서가 더 가치가 있어지며, 작품의 예술성 보다 그 작품의 뒷이야기가 중요해졌죠. MSCHF은 그 부분에 대해서 의문을 가졌으며, 2021년 앤디워홀의 Fairies라는 작품을 999개를 정확하게 복제를 한 다음 한 장의 정품을 숨겨서 판매를 한 적이 있으며, 이번 2번째 시리즈 Possibly Real Copy of ‘Pois..

Cool Shit 2024.08.24

빅토리 VS 행복의 나라: 8월 14일의 영화 승자는

'빅토리'는 걸그룹 출신 배우 혜리의 네 번째 주연작으로, 1984년 거제도의 치어리딩 팀 '새빛들'의 이야기에서 모티브를 얻어 제작되었습니다. 영화는 1999년, 이른바 '밀레니엄 버그'가 화제였던 시기를 배경으로 합니다. 거제도 고등학교에 다니는 추필선(혜리 분)과 박세완(장미나 분)은 댄서의 꿈을 키우는 친구 사이입니다. 듀스, 핑클 등 한국 대중음악의 전성기였던 그 시절, 두 친구는 서울에서 전학 온 김세현(조아람 분)을 만나 힙합 댄스가 아닌 치어리딩의 세계로 빠져들게 됩니다.'빅토리'의 가장 큰 장점은 바로 그 정석적인 접근 방식에 있습니다. 혜리의 연기 경력이 아직 부족하고, 박범수 감독도 상업적 성공작이 없는 신예 감독이며, 제작사 안나푸르나 필름 역시 경험이 많지 않습니다. 그럼에도 불구..

문화 예술 2024.08.17

Iruletheworldmo 의 OpenAI 추후 플랜 ?

현재 AI 트위터 유저 중 제일 핫한 유저는 단언컨대 iruletheworldmo라고 생각합니다. Sam Altman과 미스터리한 이야기부터, 뭔가 아는 거처럼 말하는 유저며, 저번 글에서 말한 거처럼, 뭔가 있는 녀석이 장문의 트윗을 올려 번역본을 올려봅니다. (의역 포함) 프로젝트 스트로베리 / Q*AI 설명은 한동안 해당 프로젝트들에 근접해 있어 더 자세히 찾아보고 싶으면 더 정확한 정보를 찾는 걸 추천드립니다. 프로젝트 스트로베리와 Q* 는 일리야가 본 프로젝트가 맞으며, 너무 뛰어나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수학 벤치마크를 넘어선 수준입니다. 단순한 문제를 계산하는 것을 넘어서 RLHF (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: 인간의 피드백을 통해서 AI를..

AI 2024.08.11

Quiet-STaR: Language Models Can Teach Themselves to Think Before Speaking 논문 리뷰

GPT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기술적 진보 중 하나입니다. 코드를 모르는 사람이 코딩을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, 언어를 몰라도 그 언어를 이해할 수 있었으며, 지난 시간 BetaAI라는 사이드프로젝트를 참여하면서 배운건 현재 발전된 AI를 잘 사용한다면, 이전에 저희가 하고 싶었던 일을 해낼 수 있다는 점이었습니다. 그 중심엔 언제나 OpenAI가 있었으며, AI = GPT 라고 할 정도로 GPT의 위상은 컸지만, 시간이 지나며 Anthropic의 Claude, 구글의 Gemini, Meta의 Llama로 GPT의 위상이 낮아지곤 했지만, 최근 들어 루머로만 'GPT는 Q* (Q 스타), 그리고 Strawberry라는 모델을 개발 중이다'라는 소문이 나곤 했습니다. 그리고 OpenAI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..

AI 2024.08.11